성경폭력 입체이미지.jpg


성경의 시대착오적인 폭력들

 

 

사랑의 하나님을 드러내기 위해

성경 속의 증오의 본문들을 파헤친다

   


기독교인들의 폭력성의 원천인 성경의 우상화에 대한 예언자적 비판


사랑과 용서의 십자가에서 출발한 기독교는 왜 가장 폭력적인 종교가 되었는가?

성경은 십자군전쟁, 마녀사냥, 노예제도, 유대인 학살에서 어떻게 이용되었는가?

오늘날에도 성경은 여성 억압, 동성애 혐오, 환경 파괴에서 무슨 역할을 하는가?

도대체 왜 성경을 가장 열심히 읽는 미국 바이블벨트 지역의 "중생한 복음주의자들"이 아내 구타, 이혼율, 인종차별에서  미국인 전체 평균보다 훨씬 더 폭력적인가?

성경 안에는 왜 독선과 편견, 증오와 폭력을 조장하는 구절들이 그토록 많은가?

예수를 배신했다는 유다는 왜 유대인들의 조상 유다와 똑같은 이름이 되었는가?

나를 거치지 않고는 아무도 아버지께로 갈 사람이 없다는 말씀은 본래 무슨 뜻인가?

유대 민족의 특수한 서사시가 도대체 어떻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둔갑했는가?

근본주의자들은 무력감, 불안, 절망감을 왜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분노와 폭력으로 표출하는가?

예수는 어떻게 새로운 인간성, 즉 영적 인간(Homo Spiritus)의 첫 열매가 되었는가?

탈종교 시대에 하나님은 무엇이며, 종교적 폭력이 부흥하는 시대에 종교의 역할은 무엇인가?


어떤 종교전통이거나 간에 확실성을 주장하는 순간에 그것은 악마로 변질된다.... 우리 크리스천들은 전투를 향해 행진하는 군인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신비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순례자들이다. 여기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 본문 중에서

 




330px-Bishop_John_Shelby_Spong_portrait_2006.png


존 쉘비 스퐁(1931- ) 주교는 이 시대에 가장 진보적인 성직자 중의 한 사람으로서 미국 성공회 뉴왁 교구 주교로 24년 동안 봉직하고 2000년에 은퇴했으며, 이 책을 비롯해서 21권의 중요한 책을 저술하였으며 백 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이처럼 그는 교회의 신앙을 수호하기로 서약한 주교로서, 몰락해가는 교회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전통적 교리들을 정직하게 재해석하여 새롭게 신앙을 고백하는 작업에 헌신했다. 그는 오늘날처럼 근대 이후(postmodern) 시대를 사는 사람들이 성경을 비롯하여 기독교의 모든 전근대적(premodern) 교리들을 정직하게 받아들일 수 없어 교회를 떠나거나 무신론으로 빠져드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하여, “머리가 거부하는 것은 결코 가슴이 예배할 수 없다는 확신으로 기독교의 전통 교리들을 철저하게 정직하게 재해석한다.


이 책에서  그는 성경이 인간 이외의 다른 피조물들, 여성과 어린이들, 유대인들과 이방인들, 동성애자들과 타종교인들에 대한 독선과 적개심, 폭력과 저주를 불러일으키는 잔인한 본문들이 결코 절대 불변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라, 시대적인 위협 앞에서 유대인들이 만들어낸 결함 많은 인간적인 대응이기 때문에, 이런 역사적 상황과 가부장적이며 이성애주의적인 문화적 조건들과 제약들을 망각한 채 문자적으로 불변하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였을 때, 이런 시대착오적인 본문들이 어떻게 하나님의 사랑을 왜곡시켰는지를 밝히고, 성경의 편집 과정 배후에 있는 보편적 의식과 영성의 발전, 특히 예수의 삶과 가르침에 드러난 획기적인 의식 혁명을 밝힌다. 이 책은 탈종교 시대에 하나님은 무엇이며, 종교적 폭력이 부흥하는 시대에 종교의 역할은 무엇인지를 해명함으로써, 성경의 시대착오적인 폭력들을 넘어 인류의 미래를 향한 개방적 성경 읽기를 역설한다.

 

김준년 박사는 신반포교회 장로로서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를 역임했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아이오와 주립대학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계준 목사는 현재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신반포교회 원로목사로서 감리교신학대학, 보스턴대학교 신학대학원, 에모리대학교 신학대학원을 졸업했다. 이 책 이외에도 스퐁 주교의 만들어진 예수 참사람 예수를 번역했다.



차 례

      

서문 __ 9

 

1장 하나님의 말씀

1 하필이면 왜 이 책, 이 주제, 이 저자인가? __ 21

2 견딜 수 없는 주장 __ 37

 

2장 성경과 환경

3 지나친 다산(多産)의 윤리 __ 55

4 산아제한의 가치 __ 69

5 지구의 반격 __ 79

6 불량 신학이 낳은 불량 생태학 __ 91

 

3장 성경과 여성

7 창조 __ 105

8 기독교 역사 속의 성차별주의 __ 117

9 여성은 죄악의 근원 __ 127

10 월경과 피에 대한 남성의 공포 __ 135

11 부정적 입장의 재평가 __ 143

 

4장 성경과 동성애

12 동성애에 대한 교회의 투쟁 __ 157

13 레위기의 성결법전 __ 167

14 소돔 이야기 __ 175

15 바울의 동성애 혐오증 __ 185

      

5장 성경과 어린이

16 매를 아끼지 말라는 호소 __ 197

17 폭력은 항상 난폭하다 __ 205

18 재판장 하나님 __ 217

19 아동학대자 하나님 __ 225

20 모욕적 하나님에서 생명의 하나님으로 __ 233

 

6장 성경과 반()유대주의

21 기독교 반유대주의의 기원 __ 245

22 복음서의 반유대주의 __ 259

23 반유대주의와 가롯 유다의 역할 __ 269

24 유다가 예수 이야기에 개입된 상황 __ 277

 

7장 성경과 확실성

25 증상 __ 287

26 교회 신조의 발전 __ 295

27 나를 거치지 않고는” __ 311

28 종교간 미래의 비전 __ 321

 

8장 성경을 서사시적 역사(Epic History)로 읽기

29 히브리 성경의 형성 __ 333

30 서사시의 한계를 넘어서 __ 359

31 예수와 유대 서사시 __ 373

32 종교를 넘어선 예수 __ 385

 

참고문헌 __ 405


스퐁 주교는 그의 독창성과 박식함, 글솜씨를 독특하게 섞어서 성경의 영적이며 윤리적인 권위를 탁월하게 설명해 주는데, 하나님이 인류에게 주신 독특한 선물 곧 생각하는 능력에서는 조금도 타협하지 않는다.”

- Jack D. Spiro, 버지니아 주립대학교 유대 문화과 석좌교수






이 책은 기독교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신앙의 신화를 넘어서서, 문제의 핵심을 바라보도록 도전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 책이 이단일 것이지만, 또 어떤 사람들에게는 계시가 될 것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책은 사람들로 하여금 생각하도록 만들 것이다. 스퐁 주교가 원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 Bill O'Reilly, 폭스 뉴스 앵커맨

 

이 책을 통해 스퐁 주교는 또 다시 그의 예언자적 소명을 입증하여, 거짓이 아니라 진리를, 위선이 아니라 정직성과 명료함을, 병든 종교 이데올로기가 아니라 상식을 선택한다. 그의 용기, 솔직함과 열정과 박식함은 오늘날과 같이 인간과 지구의 역사에서 위기를 겪고 있는 시대에 기독교과 안과 밖에 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귀중한 선물이다.”

- Matthew Fox, 창조영성대학교 총장






이 책에서 스퐁 주교는 성경을 근본주의로부터 구출하기 위해 또 한 번의 탁월한 장을 썼다. 이 구출작전은 피조물, 여성, 어린이, 성적 소수자, 이방인들에 대한 가부장적이며 부족적인 성경의 태도를 넘어서서, 사랑의 하나님의 모든 것을 끌어안는 나라를 바라본다.”

- Robert Funk, 예수 세미나 설립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