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2019년) 예수목회세미나 안내

by 기획실 posted Dec 17, 2018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2019 Jesus seminar-1.jpg

 

 

한국기독교연구소(Korean Institute of the Christian Studies)는 신학의 보편성, 구체성, 다원성, 세속성을 추구하며 1988년 11월 29일 개원한 세계신학연구원을 1995년 5월 15일에 확대개편한 신학과 목회 연구소로 한국교회의 갱신과 회복을 위하여 목회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예수목회세미나를 매년 개최하고 있으며 2019년에 열네 번째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남과 북으로 분단된 한반도에서 평화는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9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중반까지 남과 북은 교류와 협력의 물꼬를 트고 두 차레의 정상회담을 하며 한반도 평화 정착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그러나 박왕자 씨 피격, 천안함 침몰, 5.24조치, 연평도 포격, 개성공단 폐쇄 등의 악재가 반복되며 또다시 깊은 수렁으로 빠져들었고 북한의 핵개발로 돌이킬 수 없는 대립으로 치닫고 있었습니다.

 

촛불혁명을 통해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 세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을 열고 북미 정상이 싱가포르에서 만나는 등 남북관계가 또다시 해빙의 분위기를 맞이하였고 남과 북의 협력은 철도 및 도로 조사, 개통식 개최 등의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 차레의 북미 정상회담 이후 중간선거를 마친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이 관계 개선에 소극적인 행보를 하고 있어 우려가 커지고 있는 형편입니다.

 

이에 예수목회세미나는 한반도의 평화 정착을 위한 교회, 종교의 역할이 무엇일까 고민하며 지역적 평화를 넘어서 생활의 평화를 지향하는 것에 대해 일선 목회자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고자 이번 예수목회세미나 주제를 '한반도의 평화와 종교의 역할'로 정하였습니다.

 

또한 목회적 측면에서 고령화 시대를 맞아 장례에 관한 강의와 워크샵을 하고자 합니다.

 

매년 예수목회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실제 목회에 반영하며 예수목회의 선구자적 역할을 해오신 목회자와 새롭게 예수목회의 길을 가고자 고민하는 목회자의 참여를 환영합니다. 자립하지 못한 교회 목회자들을 위하여 장학금 제도도 운영하고 있으니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문의하시고 신청해 주시면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래의 일정을 참고하여 주시고 참가신청은 아래에 댓글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tt.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