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나의 종교경험 -> 나의 복음 -> 나의 신학을 일관성 있게 한 마디로 정리하기

by 한기연 posted Aug 21, 2011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나의 종교경험 -> 나의 복음 -> 나의 신학을 일관성 있게 한 마디로 정리하기

 

성서의 모든 증언들과 교회사 속의 신학의 핵심은 “나의 복음”(my gospel)에 대한 증언이며(참조, 롬 2:16; 16:25), “나의 복음”은 나의 종교경험에서 비롯된다. 즉 “나의 복음”은 내가 경험한/깨달은 하나님의 진리(신비)이다. 시대상황이 바뀌면 질문도 달라지고 경험도 달라지며 신학도 달라질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신앙생활과 신학의 목표는 세상을 구원하는 일에 앞서서 자신을 구원하는 일이다. 또한 기독교인들의 “나의 복음”은 예수의 삶과 가르침에 근거한 것(전통과의 연속성)이어야 한다. 그리고 “나의 복음”은 예수운동(하나님나라 운동)의 창조적 계승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오늘의 현실 세계에서 의미가 있는 적합성(설득력)을 지닌 것이어야 하며 신앙공동체를 통해서 적용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가장 경계할 일은 바리새인들과 율법학자들처럼 신학을 빙자해서 메시아를 살해하는 짓이다. 명심할 일은 기독교는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사람들을 죽인 가장 잔인한 종교였으며, 특히 십자군들, 종교재판관들, 마녀사냥꾼들, 청교도들처럼 가장 의롭고 경건하다는 사람들이 가장 잔인한 폭력을 행사했으며, 지금도 마찬가지다사랑이 없으면 “나의 믿음”과 “나의 복음”과 “나의 신학”이 모두 크게 잘못된 것이다(고전 13장). 



1. 예수를 나의 구주로 영접하고 난 후, 혹은 예수를 알고 난 후, 나의 인생은 어떻게 달라졌는가?<<<한 마디로 대답하기>>>

  나의 복음은 무엇인가? 나의 복음은 내가 어떤 처지에서나, 세상의 그 어느 것보다 나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는가?

 

  예수를 알지 못했다면, 나의 인생은 어떠했을 것인가? 나는 무엇에게/누구에게 “나의 심장을 바치고” 있는가?


2. 나의 복음은 예수가 가르친 “예수의 복음”과 직결되는가, 아니면 후대 제자들이 가르친 “예수에 관한 복음”과 직결되는가?

  나의 복음에서 예수는 누구인가?  상당수 목사들조차 대속주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면서도 “솔직히 예수처럼 살기는 싫다”고  고백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예수가 가르친 "아빠"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자비하심은 부자들에게도 해당되는가? 나의 복음을 뒷받침하는 성경 구절은 무엇인가?


3. 나의 복음이 한국교회 일반의 “사영리” 혹은 조용기 목사의 복음과는 어떻게 다른가? 장로교의 복음과는 어떻게 다른가?


  나의 복음이 불교의 복음, 혹은 유대교의 복음, 혹은 유교의 복음과는 어떻게 다른가?


  나의 복음이 참으로 예수의 복음인지, 아니면 성전체제의 가짜복음(예컨대 “민중의 아편”)인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4. 나의 복음에서 하나님은 누구신가? 하나님을 대적하는 사탄은 무엇인가? 아우슈비츠 이후에도 여전히 세상 역사 속에 개입하시는 초자연적인 권능을 지닌 분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말할 수 없다면 그 하나님은 지금 어디에 계시는가? 전능하시고 의로우시면서 고통을 주시는 새디스트 하나님인가? 전능하시면서 사랑하셔 서 고통을 인내할 것을 요구하는 매저키스트 하나님인가? 아니면 나의 고통 속에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신가?


5. 나에게 성령님은 누구신가? 나에게 성령님은 생명을 살리는 영인가? 그 영은 지금 나에게 무엇을 요구하는가?


6. 나에게 구원은 무엇인가? 저 세상적인가, 아니면 이 세상적인가? 제국 혹은 권력자들이 말하는 구원과 어떻게 다른가?


7. 나에게 하나님 나라는 무엇인가? 저 세상적인가, 아니면 이 세상적인가? 제국, 혹은 권력자들의 나라와 어떻게 다른가?


8. 나에게 교회는 무엇인가? 예수운동인가? 왜 교회는 역사의 진보를 가로막는 "수구집단의 온상"이라고 비판받는가? 주류 교회가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몰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신학적인 대책은 무엇인가?


9. 나에게 부활은 무엇인가? 몸의(bodily) 부활인가, 영의(spiritual) 부활인가, 육체의(fleshly) 부활인가? 재림은 무엇인가?  왜 재림 예수는 어린양 예수가 아니라 “도살자 예수”(계 19장)가 되었는가?


10. 나의 목회 소명은 무엇인가? 나의 복음을 증언하는(살아내는) 데 어려움은 무엇인가? 나의 목회를 위해 해결해야 할   신학적인 문제들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뜻(마음)과 나의 뜻(마음)이 일치되도록 하기 위해 나는 어떤 방법을 택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