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남산불골석굴여래좌상얼굴.jpg

 

 

홀로코스트 이후 유대인 신학의 중심 주제는 하느님의 일시적인 숨어계심(hiddenness of God)이었다. 그것은 신적인 신비로 해석되거나, 아니면 보다 일반적으로는 하느님이 인간의 자유 탓에 자신을 드러냄을 뒤로 미루신 것으로 해석되어 왔다. 그러나 쉐키나(Shekhinah), 즉 이스라엘이 유배당할 때 함께 하셨던 여성적인 신적 현존(presence)으로서의 쉐키나에 대한 전통적인 종교적 이미지는 그러한 신적 부재(absence)의 신학들을 맞받아친다. 이 책 아우슈비츠에서의 하느님의 여성적 얼굴(The Female Face of God in Auschwitz)은 홀로코스트에 대한 최초의 방대한 페미니스트 신학으로서, 홀로코스트 이후 신학의 남성적 편견이 완전히 드러나는 것은 오직 하느님에 대한 페미니스트적 인식과 여성들의 홀로코스트 체험과 우선성 모두에 비추어 보았을 때라고 주장한다. 아우슈비츠-비르케나우 포로수용소에 수용되었던 여자들의 증언들, 즉 올가 렝옐(Olga Lengyel), 루시 아델스버거(Lucie Adelsberger), 베르타 페르더버-살츠(Bertha Ferderber- Salz), 사라 놈버르크-프리찌틱(Sara Nomberg-Przytyk) 등의 저술에 입각해서, 멜리사 라파엘은 여자들 사이의 돌봄의 관계를 아우슈비츠를 성스럽게 만든 행동, 즉 하느님을 가장 거절했던 장소 속에 하느님의 현존으로 초대한 행동으로 해석한다.

하느님의 얼굴은 유배당한 쉐키나의 얼굴로서 아우슈비츠 안에서 숨겨진 것이 아니라 여성적 얼굴로 계시되었으며, 그 얼굴은 저항의 행동으로서 공격당한 타자의 얼굴을 마주보며 하느님의 굴절된 이미지로서 나타났다고 라파엘은 말한다. 여자들이 자신들을 씻고 타인들을 씻겨주며, 또한 고난당하는 몸들을 만지고 덮어주려 했던 것은 단지 돌봄이라는 실천적 윤리의 친절함일 뿐 아니라, 유대인들의 거룩함에 대한 계약적 의무에 신실한 방식으로 이스라엘의 몸에서 아우슈비츠의 엄청난 신성모독을 씻겨내는 수단이기도 했다. 홀로코스트가 말살하려 했던 인간성과 또한 신성을 여자들이 회복한 것은 하느님의 부재에 관한 최근의 이론들에 반대할 뿐 아니라 하느님의 경륜 속의 절대적 폭력을 인정하는 가부장적 신학들에도 반대한다.

이 책은 베르코비츠(Berkovits), 파켄하임(Fackenheim), 레비나스(Levinas)와 그 밖에 홀로코스트 이후 유대인 사상가들과 논쟁하면서, 이 세상 안에서의 하느님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예민하게 성찰한다. 아우슈비츠 안에 현존하신 유대인 하느님의 진정한 성격에 관해 질문을 제기하고, 또한 고난과 은총의 극단적인 현실 속에 하느님이 참여하신다는 점을 주장하는 이 책은 홀로코스트가 하느님의 무관심이나 태만의 중거라는 해석에 대해 강력하게 반대한다.

 

멜리사 라파엘은 영국 서부에 있는 글로스터셔 대학교의 신학과 종교학 강의교수이다. 그녀는 신학개론: 여신들에 관한 담론(Introducing Theology: Discourse on the Goddess, 1999),루돌프 오토와 거룩의 개념(Rudolf Otto and the Concept of Holiness, 1997), 신학과 화육(Theology and Embodiment, 1996)을 저술했다.

 

 

 

목차

 

편집자의 서문 __

서문 __

감사의 말씀 __

 

 

서론

이 책의 주장 __

유대인 여자들의 역사에서부터 유대인 페미니스트 신학으로 __

 

1. 페미니스트 관점에서 홀로코스트 이후 신학 읽기

홀로코스트 이후 신학에서 여성들의 증언들 __

홀로코스트 이후 신학의 가부장적 특성들 __

홀로코스트 이후 하느님의 주권에 대한 증언들 __

마초 히틀러에게 완전히 패배한 가부장적 하느님 __

하느님의 권능에 대한 재론 __

 

2. 아우슈비츠에서 하느님의 얼굴은 보이지 않았다

홀로코스트에서 하느님의 사라짐 __

눈길을 돌린 하느님 __

현존, 부재, 그리고 젠더 __

하느님 앞에 선 이스라엘 __

 

3. 아우슈비츠에서 거룩하신 분의 여성적인 암시

계약에 따라 아우슈비츠를 거룩하게 만들기 __

아우슈비츠에서 여자들에 대한 모독 __

아우슈비츠 씻어내기 __

여자들이 아우슈비츠를 거룩하게 만들기 __

아우슈비츠 속으로 거룩하신 분을 추방하기 __

 

4. 아우슈비츠에서 하느님과 얼굴을 맞대기

관계의 해체 __

관계의 지속 __

아우슈비츠에서 하느님을 직면하는 일 __

 

5. 아우슈비츠 안의 어머니/하느님

홀로코스트 이후 신학에 대한 모성적 관점들 __

신의 모성성과 섭리 __

아우슈비츠 안에서의 하느님의 모성적 얼굴 __

죽어가는 하느님과 죽음이 없는 하느님 __

 

6. 아우슈비츠 안에서의 하느님의 구속

유대인들의 영원한 현존 (혹은 기차를 세우기) __

티쿤(tikkun)을 그려보기 __

구속의 신호들 __

유대인 신비주의와 구속에 대한 해설 __

유대인 신비주의와 구속의 과정 __

쉐키나: 우리와 함께 하시는 하느님 __

아우슈비츠 안에서 하느님의 비전 __

 

죽임의 도시

 

참고문헌